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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Dev

2024년 Unity 엔진 가격정책

by sundancekidd 2024. 2. 6.

2024년-Unity-가격정책

 

목차

    2024년 1월 1일부터 Unity 엔진의 새로운 가격정책이 시작됐습니다.

    뭐가 바뀌었나?

    기존 가격 정책:

    • Unity Personal: 개발자가 월 $100,000 이하를 벌 경우 요금이 부과되지 않았습니다.
    • Unity Pro: 연간 $1,800 ($150/월)였습니다.

    변경된 가격 정책:

    • Unity Personal: 이제 연간 수익이 $200,000 이하인 경우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Made with Unity’ 스플래시 스크린 사용 요구사항이 제거되었습니다.)
    • Unity Pro: 연간 $2,040 ($185/월)로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 Unity Industrial Collection (UIC): 연간 $2,950로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 Unity Enterprise: 연간 $3,000으로 가격이 설정되었습니다.

    또한, Unity는 새로운 ‘Unity Runtime Fee’를 도입했습니다. 이는 Unity Pro 및 Unity Enterprise에만 적용며, Unity Personal 또는 Plus 플랜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 요금은 게임이 다음 두 가지 조건을 모두 넘었을 때 적용됩니다:

    1. 지난 12개월 동안의 총 매출이 $1,000,000 (USD) 이상이고,
    2. 초기 참여자 수가 1,000,000명 이상인 경우입니다.

    이 두 가지 조건을 모두 넘은 후에는 월별 초기 참여자 수에 따른 Runtime Fee를 지불하거나 게임의 월별 총 매출의 2.5%를 지불할 수 있습니다. 이 중 더 적은 금액이 청구됩니다.

    자세한 가격 정책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 Changes to pricing and Unity plans 2023 FAQ | Unity

    왜 바뀌었나?

    Unity의 가격 정책의 변경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제품 가치 반영: Unity는 새로운 가격이 현재 제품의 가치를 반영한다고 밝혔습니다. Unity는 지난 3년 동안 R&D 투자를 172% 증가시켰으며, Unity Editor는 그 연구 및 개발 노력의 주요 초점이었습니다.
    2. 런타임 요금 도입: Unity는 엔진이 Unity Editor와 Unity Runtime 두 가지 소프트웨어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Unity Runtime은 플레이어 장치에서 실행되는 코드로 개발자가 게임을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따라서 Unity는 Runtime의 사용에 대해 추가 요금을 부과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믿습니다.
    3. 개발자의 예산 계획에 대한 도전: Unity는 런타임 요금 프로그램이 개발자의 예산 계획에 도전을 제기하며, 특히 예기치 않게 바이럴 성공을 거둔 게임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다는 것을 인식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Unity는 개발자에게 유연성과 의무에 대한 확신을 제공하는 수익 공유 프로그램을 도입했습니다.

    이러한 변경사항은 Unity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기능을 개선하고 확장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변경사항은 일부 개발자들에게 불만을 초래하였습니다.

    언제부터 적용되나?

    Unity의 가격 정책 변경은 2023년 9월 12일에 발표되었고, 2023년 9월 22일에 정책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이 변경 사항은 2024년 1월 1일부터 적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커뮤니티 반응

    개발자들의 반응은 대체로 부정적입니다. Unity의 새로운 “설치당 요금” 정책은 게임 개발 커뮤니티에서 큰 논란을 일으켰습니다. 특히, 개발자들은 이 변경으로 인해 이미 위험한 산업의 비용 위험이 더욱 증가하게 될 것이라는 우려를 표현하였습니다. 또한, Unity가 개발자들에게 게임 설치 수에 따른 추가 요금을 부과하겠다고 발표한 것은 개발자들 사이에서 큰 신뢰를 잃게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반응은 Unity가 성공적인 Unity 개발자들에게 추가 요금을 부과하겠다고 발표한 것에 대한 것입니다.

    Unity의 이러한 가격 정책 변경은 개발자 커뮤니티에서 많은 논란을 일으켰으며, 일부 개발자들은 Unity를 사용하는 것을 중단하고 다른 엔진으로 전환하겠다는 의견을 표현하였습니다.

    다른 게임 엔진은?

    Unreal Engine:

    unreal-homepage

    • Unreal Engine은 2014년에 새로운 가격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 게임의 수익이 1백만 달러 미만인 경우 Unreal Engine에게 아무것도 지불하지 않아도 됩니다.
    • 게임의 수익이 1백만 달러를 초과하면, 매 분기마다 매출의 5%를 Epic Games에게 지불해야 합니다.
    • 이 정책은 게임별로 적용되며, 분기별 매출이 1만 달러 미만인 경우는 제외됩니다.
    • 언리얼 엔진 | 자주 묻는 질문 – Unreal Engine

    GameMaker Studio:

    gamemaker-studio-homepage

    • GameMaker Studio는 일회성 라이선스와 반복적인 라이선스를 혼합한 가격 정책을 가지고 있습니다.
    • 먼저 30일 무료 체험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 그 다음, Mac 또는 Windows용 Creator 라이선스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으며, 이는 연간 39달러입니다.
    • Desktop, Web, Mobile, UWP (Universal Windows Platform) 등을 대상으로 하는 개발자 라이선스가 있습니다.
    • 가격은 Desktop용이 99달러에서 Mobile 및 UWP용이 199달러에 이릅니다.
    • 콘솔에 게임을 출시하려면 “Console” 라이선스가 필요하며, 단일 대상 12개월 라이선스 (PS4, XBOX One 또는 Switch)는  799달러, 모든 콘솔을 대상으로 하는 Ultimate Console License는 1,500달러입니다.
    • GameMaker Pricing

    Godot Engine:

    godot-engine-homepage

    • Godot Engine은 완전히 무료인 게임 엔진입니다.
    • Unity와 Unreal과 달리 특정 수익을 벌면 무료가 아니라는 조항이 없습니다.
    • 엔진은 영구적으로 무료로 유지됩니다
    • License – Godot Engine.

    이 외에도 다양한 게임 엔진들이 있으며, 각 엔진은 개발자의 요구사항과 프로젝트의 복잡성에 따라 다양한 가격 정책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참고 : 

    1. Runtime Fee Estimator (unity.com)
    2. Unity announces price increases to “reflect the value of its products” | Game World Observer 
    3. Unity’s runtime fee controversy: Diving into the why and how (developer-tech.com) 
    4. 2023 가격 및 Unity 플랜 변동 FAQ | Unity 
    5. Unity pricing update explained: concerns about per-install fees, plus required internet connection for Personal plan | Game World Observer 
    6. Unity’s new “per-install” pricing enrages the game development community | Ars Technica 
    7. Game developers rally against Unity game engine pricing changes (gameshub.com) 
    8. Game Engine Fees & Pricing in 2020 – Unity, Unreal Engine, GameMaker Studio, Godot | Noveltech 
    9. Best Gaming Engines for Your Game Project | Kevuru Ga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