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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Dev

사운드 파일 형식

by sundancekidd 2014. 9. 16.
44.1KHz? 22.05Khz? 무엇인가?
1초에 샘플링 되는 횟 수
음악은 44.1KHz 추천, 최소 32KHz 사용
이펙터 44.1Khz가 좋지만 32Khz추천 최소 22.05KHz 사용

16Bit? 8Bit?
소리의 최대 볼륨값
16bit 사용을 권장

Mono? Stereo?
모노는 1채널 좌우에서 같은 소리가 나는 것
스테레오는 2채널. 좌우 에서 다른 소리가 나 공간감을 현실 적으로 나타 낼 수 있음.

음악 파일 형식
Wav - 무 압축, 큰 용량 사운드 원본
MP3 - 유료 라이센스128bit 기준 Wav의 1/10 손실 압축, Loop가 잘 안될 수가 있습니다.
OGG - 무료 라이센스 MP3. MP3보다 음질 대비 더 좋게 압축. CPU 부담이 갈 수 있다.
M4A - 애플이의 기본 오디오 포맷인 aac 기반의 손실 압축. MP3 보다 더 좋아 모바일 게임에 점점 사용이 많이 되고 있다.
Caf - Wav대비 1/4 정도의 손실 압축, 적은 CPU부담으로 모바일 게임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MPC -Musepack의 손실 코덱이고, MP3보다 음질 대비 더 좋게 압축. 많이 사용되지는 않고, Gameloft에서 사용하고 있다.

추천 파일 형식
BGM - OGG, M4A
Effect - Caf, Wav, Og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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